임오경의원 [사진=의원실]
임오경의원 [사진=의원실]

경기 광명갑 임오경 의원(더불어민주당/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 정부가 지정한 우리 역사 속 위인의 초상화인 ‘정부표준영정’이 총 98점 중 14점은 친일작가에 의해 그려졌다는 점을 지적하고 지정 해제를 통해 역사인식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표준영정 제도는 문화체육관광부 영정동상심의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1973년 충무공 이순신 영정이 표준영정으로 처음 지정된 이래 2018년 무령왕 영정까지 총 98점이 지정되어 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 역사상 위인, 전략가 등 민족적으로 추앙을 받고 있는 인물의 영정에 대해 운영되고 있는 표준영정을 그린 작가 중 일부가 친일행적이 있는 작가라는 점이다.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발간한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 보고서’에 이름을 올린 이당 김은호(1892~1979), 운보 김기창(1913~2001)과 민족문제연구소 발간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월전 장우성(1912~2005)이 그 인물들이다.

임오경 의원실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위 세 작가가 제작한 표준영정은 현재 전국에 총 14점이 있으며 임진왜란에서 일본에 맞서 싸운 충무공 이순신, 일제강점기 독립을 위해 순국한 윤봉길 의사의 영정도 친일행적 작가들의 작품으로 전해졌다. 특히 영정의 저작권은 영정 제작기관 또는 화가에게 있어 친일행위자와 그 후손들이 불로소득까지 얻게 되는 불합리한 현실이다.

이에 대해 임오경 의원은 “‘정부표준영정’은 우리 국민들에게 민족적으로 추앙받는 분들의 모습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등지고 친일행위를 한 작가들이 그린 영정이 국가에 의해 지정돼 후손들에게 전해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 의원은 “친일행적이 확인된 작가가 그린 표준영정의 지정 해제에 문체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역사바로세우기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