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 모습 [사진=광명교육지원청]
화상회의 모습 [사진=광명교육지원청]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옥)은 9월 7일(월), 9월 10일(목) 양일간 학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온-나라 PC 화상회의를 열고 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자는 데에 마음을 모았다. 특히 감염병 확산에 따른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본 방역수칙을 안내하고 준수할 것을 재강조하였다.

광명교육지원청의 각급 학교는 2020학년도 1학기에 학교공동체가 합심하여 학교 방역에 노력을 기울였다. 학생 간 거리두기, 등교지도, 생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지급하고 주기적으로 학교 내 소독 등을 추진하여 감염병을 예방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갑작스럽게 시작된 원격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동료간 소통과 협력으로 블렌디드 러닝 학습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온라인 지원단과 권역별 교육과정 교사네트워크 등을 통해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 상황의 수업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에 광명교육지원청은 2학기 심화된 원격수업에 대비하기 위하여‘학교별 찾아가는 원격수업 역량강화 연수’, ‘블렌디드 러닝 역량강화 연수’등을 편성하여 학교 현장의 폭발적인 관심과 참여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코로나 19 관련 학교폭력 사안처리 방안’을 안내하여 코로나 상황에서도 안전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였다. 나아가 학생의 감염병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SNS 등 온라인으로 상시확인하여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Wee센터, 상담교사로부터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광명교육지원청 김광옥 교육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처음으로 직면하게된 교육환경에서도 학교는 안정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학사운영 방안 조정 등 다방면으로 대비하고 무엇보다 학교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더불어 교직원, 학생의 마음 방역에도 노력을 기울여 건강하고 안전한 해오름광명교육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