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청전경 ⓒ포천시청
▲포천시청전경 ⓒ포천시청

포천시는 18일 포천시 농업인 단체장 및 농협, 재단 관련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시 농업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중간보고 및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자리는 민선7기 박윤국 포천시장의 중점 공약사항인 ‘(가칭)포천시 농업재단’ 설립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지역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이번 중간보고에 의하면 포천시 농업재단은 민법에 의한 비영리법인으로, 포천농업의 판로개척과 유통망 구축을 통한 안전먹거리 생산, 포천 농축산물 생산관리사업, 각급 학교와 군납 등의 공공급식사업, 공공브랜드 구축를 기반으로 한 온·오프라인 유통사업, 가공제품 개발과 농업인 교육,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친환경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가축전염병통합방역센터 등을 관리 운영한다.

아울러, 재단설립에 대한 NPV(순현재가치)는 60억 원, B/C(비용편익)는 1.06으로 나타났다. NPV가 ‘0’보다 높고 B/C수치가 ‘1’이상일수록 타당성이 있다는 의미다. 설립 후에는 연간 30여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계획이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포천시 농업재단은 포천농업뿐만 아니라, 평화시대 통일농업의 중심적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충분한 의견 제시와 철저한 사업성 검토가 용역에 반영되어 성공적인 재단이 설립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가칭)포천시 농업 재단은 오는 9월 중 설립에 대한 최종 보고 및 주민 설명회, 포천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와 경기도의 검토, 행정안전부의 승인 등의 과정을 거쳐, 2021년 출범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