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의회 견제와 감시기능 포기는 의원 자격 포기다.

광명도시공사 특위구성 부결을 비판하는 조미수, 김윤호, 이일규, 현충열, 한주원 시의원이 성명서를 바류ㅛ하고 있는 모습 [사진=광명지역언론협의회]
광명도시공사 특위구성 부결을 비판하는 조미수, 김윤호, 이일규, 현충열, 한주원 시의원이 성명서를 바류ㅛ하고 있는 모습 [사진=광명지역언론협의회]

광명시의회 조미수, 김윤호, 이일규, 한주원, 현충열 시의원은 10일 오전 10시 광명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광명시의회 견제와 감시기능 포기는 의원 자격 포기다’라는 제목으로 성명를 발표하며 지난 9일 256회 임시회 ‘광명 도시공사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안건 상정’건이 부결 된 것을 비판했다.

그들은 “제8대 후반기 원 구성과 함께 광명시의회는 집행부 견제와 감시기능을 완전히 상실한 어용 시의회라고 광명시민들에게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명도시공사 특위 당위성은 정기행정사무감사 및 업무보고 등 수차례 지적되었던 사항이라며 광명동굴 주변 개발사업과 관련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의 문제점, 선정직후 추가 아파트 신축허가에 대한 ‘배임’ 논란”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공명도시공사의 광명동굴주변 17만평 개발자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 전반에 대한 “디스커버리사와 체결한 MOU 문서의 위ㆍ변조 의혹, 광명타워(GM-Tower) 도시재생사업 특수목적법인 출자 동의안 관련 광명타워 도시재생사업 다른 법인 출자타당성 용역 최종보고서 허위 조작이 있다”고 진단했다.

또 “광명도시공사 특정감사 결과보고서에 따른 공사는 인사·채용 분야 22건, 회계·지출·재산관리 등 재정분야 21건 등 모두 43건의 지적, 임직원 행동강령을 위반해 본인 가족과 수의계약을 체결 공사의 비리도 사실로 확인 등 인권유린과 직장갑질, 인사·채용과 계약 및 재정 부실 운영 등등 심각한 내용이기에 사실규명과 시민의 혈세가 투여되는 지방공기업의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반드시 광명도시공사 특위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광명도시공사 특위 구성을 정당성을 역설했다.

이들 5명은 “광명시의회 견제와 감시기능 포기는 의원자격 포기다. 광명도시공사 특위 부결시킨 장본인들은 각성하라”면서 박성민 의장, 박덕수 부의장을 포함한 광명시의회 의장단은 광명도시공사 특위 조속히 직권 상정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