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준 의원은 7일 오전 11시 경기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으로 일방적 이전 추진 결사반대’를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김영준 의원은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광명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광명시가 일관되게 요구한 차량기지 지하화 등 5가지 사항은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제 2경인선 광역철도 등을 추진하여 지자체간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그간의 논의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광명시와 31만 광명시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서울시 구로차량기지를 굳이 경기도 광명시로 이전하려는 명분과 구체적인 목적을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량기지 예정지인 경기도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할 경우, 서울시 구로구는 3조 원대의 개발이익이 예상되는 반면, 우리 경기도 광명시는 주요 산림축이 훼손되고 도시단절에 따른 미래가치 하락이라는 엄청난 손해를 입게 될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예정지에 접해 있는 노온정수장이 오염된다면, 광명・시흥・부천・인천 등 인근 주민 200만 명의 생명권을 위협할 것”이라면서 “열차 입출고선을 활용한 20분 간격의 셔틀 전동열차는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중교통수단이 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김영준 의원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에서는 유독 특정 지역의 민원해결과 이익을 우선하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상위 국가계획에 없고, 구로구의 민원 해결이 주목적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국가정책이라 내세우며, 광명시와 광명시민의 의견을 지역이기주의로 치부해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차량기지 이전사업에 우리 경기도가 일방적으로 희생해야 할 이유도, 근거도 없다”면서 “서울 도심에 위치하였던 기피 시설들을 계속하여 우리 경기도로 이전하고 있다. 특히 서울에 소재한 대부분의 차량기지는 시민들의 민원과 도심 개발 등을 이유로 경기도로 이전을 서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서울시는 기피 시설이 있는 자리를 도심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개발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하면서 수천억 원의 개발이익도 함께 홍보하고 있다”면서 “기피 시설 이전 대상 지역이 되는 경기도에는 거의 배려가 없이 대부분의 사업을 국책사업이라는 미명하에 1970년 대식 밀어붙이기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김영준 의원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과 같이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사업은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추진이 아닌 지방정부와의 긴밀한 협의 하에 진행되어야 한다”라면서 “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지사님과 경기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긴밀한 협의 하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7일 오전 11시 경기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으로 일방적 이전 추진 결사반대’를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는 김영준 의원 [사진=시사팩트]
7일 오전 11시 경기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으로 일방적 이전 추진 결사반대’를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있는 김영준 의원 [사진=시사팩트]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