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인·구직자 위한 ‘화상 면접장’ 2곳 설치…상시 운영
- 6월9일 시청 대회의실서 첫 ‘언택트 일자리박람회’

광명시는 ‘언택트(비대면) 행정’ 첫 프로젝트로 일자리센터와 여성비전센터에 화상 면접장을 마련해 5월 26일부터 연중 운영 안내 포스터 [사진=광명시청]
광명시는 ‘언택트(비대면) 행정’ 첫 프로젝트로 일자리센터와 여성비전센터에 화상 면접장을 마련해 5월 26일부터 연중 운영 안내 포스터 [사진=광명시청]

광명시는 ‘언택트(비대면) 행정’ 첫 프로젝트로 일자리센터와 여성비전센터에 화상 면접장을 마련해 26일부터 연중 운영에 들어갔다.

이는 박승원 광명시장이 최근 주간주요업무회의에서 비대면 행정 체제 전환을 주문한 데 따른 조처다.

광명시는 시청 지하 1층 종합민원실 일자리센터에 1곳, 소하동 여성비전센터 4층 나눔터에 1곳 등 2곳에 화상 면접장을 설치했다.

조명과 카메라, 마이크, 컴퓨터 등을 갖춘 이곳은 이날 첫 선을 보여 코로나19 종식까지 매주 화요일에서 금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 문을 연다.

광명시는 사전 상담과 신청을 거쳐 구직자와 구인업체를 화상으로 연계하는 이 시설을 무료로 제공한다.

대체로 구직자가 화상 면접장을 활용하고, 원하는 구인업체에는 광명시가 화상 면접 장비를 대여해 주는 방식이다.

첫날인 이날은 오전과 오후 한 팀씩 모두 두 팀이 이곳에서 화상 면접을 했다.

광명시는 이와 함께 매년 오프라인으로 열었던 일자리박람회도 언택트(비대면) 방식으로 추진한다.

광명시는 다음 달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여는 일자리 박람회를 온라인으로 대체, 이른바 ‘화상 면접 만남의 장’으로 열기로 했다.

대회의실에 5~10개의 화상 면접장 부스를 2m 간격으로 설치해 구직자가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참여하는 구인업체 10곳에는 화상 면접 장비를 대여한다.

광명시는 다만 처음 여는 언택트 박람회인 만큼 구인업체 수를 평소보다 절반 이상 줄였다.

자세한 내용은 광명일자리센터나 광명새일센터(02-2680-6273, 2881)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첫 언택트 일자리박람회 결과를 분석해 하반기 대규모 박람회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 뿐만 아니라 청년층과 중장년층, 특성화고 등 계층별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화상 강의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대응에 행정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비대면 행정 추진으로‘코로나19 대응 표준 도시’라는 평가를 이어가자”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