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기관 만들기 교육모습 [사진=시흥시청]
안전한 기관 만들기 교육모습 [사진=시흥시청]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5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시흥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전용극장에서 시흥시 어린이집 10개원을 대상으로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사업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지난달 2일 시청 다슬방에서 시흥시어린이집연합회,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사업은 아동보호에 있어 기관 차원의 책임을 강조하고, 아동 관련 모든 기관이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 ‘아동 관련 행동 강령 수립’, ‘아동 기관 모니터링’, ‘아동 친화 인식 확산’ 등의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사업 추진을 위한 참여 주체별 역할이행과 상호 협력 강화로, 올해는 참여를 희망하는 어린이집 10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사업평가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양일간 진행된 교육에서는 사업참여 어린이집 담당관의 사업 이해 및 운영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교육별 인원을 줄이기 위해 오전반과 오후반 2개 그룹으로 교육생을 나눠 운영하며 시흥시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을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전 세계 120여 개 국가에서 아동 권리 실현을 위해 인종, 종교, 정치적 이념을 초월해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로,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사업은 2019년에 이어 2년째 추진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